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ZENA입니다.

여름이 다가오고 있는 요즘, 여름에 떠오르는 것들 중 하나가 시원한 과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중 파파야라는 열대 과일에 대한 효능과 함께 보관법 등 여러 가지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1. 파파야.

 


 과테말라, 남부 멕시코 등 중미 지역이 원산지인 파파야는 전 세계의 열대 지역과 아열대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콜럼버스가 파파야를 처음 맛본 후 달콤한 향에 반하여 천사의 열매라고 표현하여 천사의 열매라고도 불립니다. 

파파야를 잘랐을 때 과육이 노란색, 주황색, 붉은색 등 다양한 색상을 지녔으며 맛도 무미한 것에서 아주 강한 단맛을 지닌 파파야가 있습니다.

열매는 수분 함량이 높고 단 맛이 강하며 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2. 파파야 고르는방법.

 

 맛있고 좋은 파파야를 고르기 위해서는 참외와 비슷하게 껍질 상태가 깨끗하고 노란빛을 띄는 것이 좋습니다. 

만져 봤을 때 너무 단단한 것은 아직 덜 익은 상태이며 너무 물렁한 것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파파야 보관방법은 햇빛이 없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해주면 됩니다.


 

3. 파파야 잎.

 

 파파야는 열매뿐만 아니라 잎도 식용이 가능한데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해 주며 혈소판 생성과 함께 기능을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차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파파야 잎 비누도 있는데 비누로 사용할 경우 여드름과 같은 염증성 피부염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4. 파파야 효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파파야는 100g당 25kcal로 낮은 칼로리를 가졌으며 체중 감량을 촉진시켜 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파파인이라는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단백질을 분해시켜 소화가 잘 되게 도와주며 소화 기관을 보호해줍니다.

 파파인은 이러한 성질 때문에 소화제로도 이용되며 식용 외에도 고기를 부드럽게 해주는 연화제 역할에 쓰이기도 합니다.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많은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파파야를 섭취할 경우 피로회복 및 면역력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항산화 성분도 있어 피부 노화를 억제해줍니다.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당근에도 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 때문에 시력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황반의 퇴화를 늦춰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성분이 시력 보호와 함께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즉 파파야를 섭취하면 눈 질환에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월경 주기를 회복해줍니다.

 

불규칙한 월경 주기를 가지신 분들이 파파야를 섭취하게 될 경우 호르몬 균형을 유지시켜 주기를 회복하여 정상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심혈관 질환을 개선해줍니다.

 

파파야 잎의 경우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피를 맑게 해줘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줍니다. 따라서 뇌졸중과 심혈관 질환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5. 파파야 먹는방법.

 

 알맞게 익은 열매는 과일 그대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파야를 반으로 자른 후 안에 있는 씨를 제거하여 과육을 드시면 됩니다.

아직 익지 않은 열매는 채소로 이용하여 요리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파파야는 펙틴 성분이 풍부하여 젤리를 만들어 먹기도 하며 잼, 주스, 샐러드 등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덜 익은 파파야의 경우 샐러드나 태국 요리인 쏨땀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피클로도 이용이 가능한데 파파야 피클은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건강에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씨를 제거하고 손질이 끝난 파파야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줍니다.

 식초 한 컵, 설탕 1/4 컵, 소금 등을 끓는 물 한 컵에 넣어준 후 가루들이 녹으면 파파야를 넣어 줍니다. 

 파파야를 건져서 식혀준 후 밀폐용기에 담아 3일 정도 숙성해주면 됩니다.

 

6. 파파야 부작용.

 

 열대과일인 파파야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의 경우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으니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열대 과일인 파파야는 시중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은 아니지만 한번 맛을 보게 되면 오묘한 맛과 향에 빠지게 될 텐데요, 맛뿐만 아니라 몸에도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파파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회가 되어 파파야를 접하게 된다면 부작용과 먹는 방법을 잘 숙지하셔서 과일을 즐겨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