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슈

초콜릿 다이어트의 진실.

GaZza 2018. 4. 20. 14:17



안녕하세요. ZENA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초콜릿이 다이어트하는데 도움이 되어 초콜릿 다이어트, 다이어트 중 간식이 먹고 싶을 때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사실 마트나 슈퍼에서 구하기 쉽고 가장 많이 애용되고 있는 초콜릿으론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초콜릿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사실 모순된 진실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를 기준으로 얘기를 하면 달라집니다. 이번 포스팅은 카카오의 효능과 초콜릿 섭취 시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콜릿.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의 지역이 원산지로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불리기도 하여 카카오 원두는 아즈텍 문명에서 화폐로 사용되기도 할 만큼 귀했습니다. 



 카카오 콩을 볶아서 외피를 분리하고 과실을 으깨어 반죽처럼 만듭니다 이를 카카오 매스라고 하며 여기에 설탕, 카카오 버터 등을 섞어 혼합기에 넣고 교반하여 고온에 일주일 이상 정련하여 적당한 온도를 만들어주면 원료 초콜릿을 만듭니다. 여러 모양의 틀에 넣어 냉각하여 모양을 만들어주는데 이를 보통 밀크 초콜릿이라고 부릅니다. 

 코코아 만드는 방법에는 위의 카카오 매스를 짜서 버터를 분리하여 남은 것을 분쇄하면 만들어지게 됩니다.

 초콜릿에는 버터와 설탕 등 화학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100g당 500kcal 정도의 열량을 가집니다. 고열량과 고지방인 초콜릿을 많이 먹게 되면 살이 찔 수 있으며 당뇨나 역류성 식도염, 여러 피부 질환을 유발하며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카카오닙스 효능.


 카카오닙스는 카카오나무의 열매의 씨앗인 카카오콩을 건조시킨 뒤 잘게 부순 것을 말합니다.

최근 카카오닙스는 신 슈퍼푸드라고 알려지기도 하였는데요, 카카오닙스의 효능은 다양합니다.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 효과를 내는 성분이 있어 몸속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해 주며 몸속의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때문에 활성산소에 의한 단백질의 손상을 막고 혈관을 보호해 줍니다. 

폴리페놀 중 하나인 카테킨은 녹차의 60배 이상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도 막아주고 예방해줍니다. 

 카테킨이 혈관 속 혈전을 분해해 주어 혈액순환이나 심혈관 질환에 예방을 해주기도 합니다.


 생리전증후군을 완화시킵니다. 

함유된 마그네슘이 스트레스나 감정 기복이 심하신 분들에게 좋은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다크초콜릿을 꾸준하게 복용하면 스트레스 호르몬 양이 줄어들고 심근경색의 위험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높은 불포화지방산 함량을 가지고 있어 토마토의 약 25배인데요, 칼로리도 낮고 식이섬유도 아주 풍부하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3. 카카오닙스 먹는법.


 작은 알갱이로 이루어진 카카오닙스는 그냥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일반 초콜릿과는 다르게 맛이 많이 딻고 쓴맛이 강하다고 합니다.


 두유와 두부를 섞어 셰이크를 만들어 드시면 항산화 효과의 카카오닙스와 두부의 단백질이 만나 서로의 영양을 보충해준다고 합니다.

 차로 우려서 마시기도 하며 베이커리로는 토핑처럼 쓰이기도 합니다. 

외에도 각종 샐러드에 뿌려 기호에 맞춰 먹습니다.



4. 카카오 섭취 시 주의할 점.


 초콜릿의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는 고지방과 높은 카페인 함량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드실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편두통 환자.

초콜릿에 함유된 페닐에틸아민이라는 성분이 뇌혈관을 조이게 하여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초콜릿 외에도 술, 치즈, 튀김 등이 편두통을 유발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

초콜릿이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을 낮게 하여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증상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당뇨 환자.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당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 초콜릿은 특히나 체내에 흡수가 빨리 되어 혈당을 급격하게 오르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에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심장이 빨리 뛰는 각성 효과나 불면증,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티스푼을 기준으로 2,3스푼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시험기간인 수험생이나 중요한 면접과 시험을 앞두신 분들이 초콜릿을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처럼 효능을 보고 나니 왜 초콜릿을 먹는 것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과한 섭취는 수면 장애와 함께 여러 질병의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권장량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달달한 초콜릿도 좋지만 건강을 생각하시면 다크초콜릿 또는 카카오닙스를 드셔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