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ZENA입니다.

요즘 슈퍼푸드들이 많이 소개되고 알려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사람들이 건강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 같습니다. 슈퍼푸드의 정의가 정확히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오늘 소개해드릴 비트라는 식물은 어느 슈퍼푸드와 비교해도 빠지지 않는 건강한 요소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김새는 빨간색 무처럼 생긴 비트의 다양한 효능과 먹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비트.

 

 

 비트는 남부 유럽의 지중해 연안에서 자생하며 봄, 여름, 가을에 파종합니다. 원줄기는 1M 내외로 자라며, 뿌리는 표피가 갈색과 검붉은색 등이 있고 안에 속은 백색과 적색이 있습니다.  



 비트를 구입할 때는 뿌리가 매끄럽고 단단하며 흠집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크기는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 중간 크기의 비트가 가장 부드럽습니다.

 보관할 때는 밀봉을 하여 냉장 보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트를 보관하기 전 줄기 부분을 5cm 정도 남기고 제거하여야 수분과 색소가 변형되지 않습니다.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잘 감싼 후 냉장 보관하시면 뿌리는 2주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잎은 5일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뿌리채소이지만 잎도 식용이 가능합니다. 뿌리는 감자나 무처럼 껍질을 벗겨서 먹으며 잎은 속잎과 겉잎으로 나뉘어 속잎은 약간의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가졌으며 겉잎은 육류와 함께 요리에 이용되면 허브와 같이 음식의 풍미를 살려 줍니다.

 

2. 비트 손질법.

 

 깨끗한 물에 비트를 씻은 후 껍질을 벗겨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각종 음식과 곁들여 드시거나 샐러드에 이용하시면 색감과 함께 영양가도 높아집니다. 보관한지 오래된 비트는 수분이 빠졌다면 미리 물에 잠시 담가두면 수분이 차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게 됩니다.

 


3. 비트의 효능.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비트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변비에 걸린 사람일 경우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하도록 도와주어 장 노폐물을 쉽게 배출되도록 합니다.

 

 고혈압 개선에 좋습니다.

고혈압의 약 성분에 질산염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비트에도 이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어 천연 고혈압약이라고도 불립니다. 질산염이 혈류량 증가와 혈압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청소에 효과적입니다.

비트의 붉은색을 띠는 이유는 베타인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이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몸속의 활성 산소를 중화시켜 줍니다. 또한 혈관에 낀 노폐물과 혈전을 녹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빈혈을 개선해줍니다.

비트에는 철분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혈액 생성을 도와줌과 동시에 많은 비타민이 있어 빈혈 환자분에게 좋습니다.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며 월경불순이나 갱년기 여성분들에게도 효과적입니다.

 

 항암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비트는 토마토의 8배에 달하는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몸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염소 성분이 있어 간 정화작용을 하며 골격 형성 및 유아기, 청소년기의 아이들의 발육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비트 먹는법.

 

 차로 마실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씻은 후 껍질을 깐 다음 햇볕에 껍질을 잘 말려주어 차로 우려내듯이 물에 넣고 마시게 되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차는 색이 고우며 이쁘다고 합니다. 물 대신 비트 껍질 차를 마시게 되면 몸속 지방과 노폐물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비트 껍질로 우려낸 물을 이용하여 기름진 그릇을 닦을 경우 기름이 말끔하게 지워지기도 합니다.

 

 즙을 짜서 먹거나 생으로 많이 먹지만 서양에선 비트를 삶아서 먹기도 합니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모차렐라 치즈와 궁합이 잘 맞으며 칼슘, 비타민, 섬유질이 풍부하여 서로의 영양을 보충해준다고 합니다.

 

 당근이나 사과 등 과일과 함께 갈아서 주스로도 많이 먹습니다.

또한, 각종 채소 볶음에도 활용이 되며, 전에도 넣어서 드시면 색감도 좋고 식감 역시 좋아진다고 합니다.

 

 

 음식점에 가면 비트를 절여 피클로 만들어져 있는 것을 많이 보셨을 텐데요, 일반 피클과 식감은 비슷하지만 비트의 효능을 알고 드신다면 더 건강에 좋을 것 같습니다. 혈관 청소부라고 불릴 만큼 고혈압, 당뇨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음식에 함께 넣어 드시거나 차로 우려내어 자주 마셔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자주색 빛을 띠어 보기에도 좋으니 건강을 위해 한번 드셔보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