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춘곤증 원인과 탈출법.

GaZza 2018. 3. 23. 18:24



지난 겨울 끝날것 같지 않던 극한의 추위였던 한파가 끝나고 어느덧 봄이 다가 오고 있습니다. 반가운 봄의 소식과 함께 뜻밖의 불청객이 찾아 오고 있는데요, 바로 춘곤증입니다.

 유난히도 봄만 되면 나른하고 눈꺼플이 무겁게 느껴지며 정신이 멍 해지는걸 느끼신적이 있었을 텐데요. 그렇다면 이 춘곤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춘곤증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춘곤증의 원인은 아직 과학적으로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다만, 계절의 변화에 우리 몸이 적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추운날에서 따뜻한 날로 바뀌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나타나는 일종의 피로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춘곤증은 계절성 피로감, 볼철 피로 증후군, 식곤증 등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봄이 되면 활동량이 추운 겨울에 비해 늘어나면서 각종 영양소들의 필요량이 증가하는데 이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생기는 영양상의 불균형이 춘곤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식사 후 특히나 많은 피로를 느끼셨던 적이 있을 텐데 이는 혈액이 소화기관으로 몰려 뇌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줄어들면서 더욱 피로와 졸음이 쏟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를 무기력 하게 만들고 소화불량, 식욕부진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춘곤증을 어떻게 하면 이겨낼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춘곤증을 없애주는 방법입니다.


균형잡힌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춘곤증은 영양소가 결핍되어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 제철 과일, 채소등을 먹으면서 부족한 영양소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봄이 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비타민 소모량이 평소보다 늘어나게 되는데 3월에 제철인 쑥을 드셔보는건 어떠신가요. 쑥은 비타민C가 풍부하여 환절기 감기예방에도 좋을 뿐 아니라 여성의 냉기와 습기를 해소해 주기도 한답니다.

 미나리 역시 식욕부진에 좋은 채소인데요, 철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황사와 미세먼지로 체내에 중금속을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겨우내 움츠러 있던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으로 춘곤증을 탈출해 보시는건 어떠신가요! 운동을 몰아서 해야겠다는 생각 보다 본인의 체력에 맞추어 조금씩 자주 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사무실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맨손 체조를 통해 기초 체력도 함께 길러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밤 동안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춘곤증 뿐만 아니라 밤에 충분하게 숙면을 취하지 못 하게 된다면 낮에는 더욱 피로하고 졸리기 마련이겠죠! 신체가 아직 겨울철 리듬에 익숙해져 있는 지금과 같은 시기 때 더욱 충분한 수면이 중요하게 되겠습니다.

 하루의 7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점심 식사 후 약10여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도 춘곤증에 큰 도움이 됩니다. 

 낮 시간동안 졸음이 너무 몰려온다고 하여 커피나 카페인 음료를 과하게 섭취하게 된다면 오히려 밤에 잠을 설쳐 악순환을 겪게 되니 카페인에 의존하기 보단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졸음을 떨쳐 내시는게 좋습니다.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이 충분하게 숙면을 취한다면 좋겠지만 자꾸 잠을 설치신다면 어떻게 해야 깊은 잠에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취침 전 음식 섭취하지 않도록 합시다.

 수면 4시간 전에는 물 외에는 다른 음식을 먹거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허기진 느낌이 있다면 따뜻한 우유한잔 정도가 알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잠들기 전 족욕, 반신욕을 합니다.

 상체쪽은 시원하게 하체쪽은 따뜻하게 하는 것이 혈액순환에 있어 제일 좋다고 합니다. 잠자기 한시간 전 족욕이나 반신욕을 통해 몸을 이완시켜 균형있는 상태로 만들 경우 심신이 안정되고 보다 깊은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도록 합시다.

 많은 사람들이 잠들기 직전까지 스마트폰을 들여보다 잠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정말 안 좋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숙면에 방해가 되는 부분은 모두 내려 놓은 후 자신만의 최상의 수면조건을 갖춘 다음 잠을 청해 보는건 어떠신가요.


봄철의 불청객 춘곤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춘곤증의 원인과 탈출법이 도움되셨기를 바라면서 봄철 나른함을 이길 수 있는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건강한 식단으로 바꿔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