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사람들이 요즘 건강식, 웰빙식, 슈퍼푸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차세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스피루리나에 대해 다뤄 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름부터 낯선 스피루리나는 외형적으로도 저희에게 낯선 아이 입니다. 그러나 스피루리나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해조류라고 하는데요, 과연 복용시 어떤 효능과 복용법, 그리고 주의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스피루리나( Spirulina ).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생물인 스피루리나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해조류로 청록색을 띠고 있으며 주로 열대 지방의 염호에서 자생합니다. 최적 수온은 32~42℃이며 강 알칼리성 환경에서 번식합니다.



스피루리나는 양식이 가능하며 양식이 품질 관리가 어렵고 환경오염의 위험이 있는 자연산 보다 더 낫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좋은 스피루리나 고르는 법.

 

 스피루리나를 물에 넣었을 때 청남색의 피코사이아닌이 나오면 질 좋은 스피루리나라고 합니다.

 

스피루리나 효과.

 

 세계보건기구에서 인류의 미래 식량으로 뽑은 스피루리나의 효능은 정말 다양합니다.

 

 항산화 효과.

 

 항산화 효소인 SO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며 신체 회복 기능을 도와주며,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뇨병 개선.

 

 당뇨병 환자가 스피루리나를 섭취했을 때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이 에너지원이 되어 환자의 허기를 달래주고 기력을 돋게 하여 혈당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에 도움.

 

 단백질과 여러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 줄 수 있으며 식이섬유가 뱃속에서 포만감을 주고 미네랄이 몸속에 쌓여 있는 숙변을 제거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증가.

 

 스피루리나는 단백질이 풍부하기로 유명한 클로렐라 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강 효과를 가직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계의 항체, 림프구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면역력을 위해 스피루리나를 복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독소 배출.

 

 피코시아닌이라는 황사, 미세먼지의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해 주는 단백질 색소가 함유되어 있어 체내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피코시아닌은 암세포 전이 동물 실험에서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를 낸 적이 있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 먹는 방법.

 스피루리나의 맛은 진~한 바다향이 가득한 해초 같은 느낌이라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편이라고 합니다.

 스피루리나는 뜨거운 열에도 영양분이 파괴되지 않는다고 하니 분말가루를 요거트, 샐러드, 우유 등 각 종 요리에 활용하여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스피루리나는 호불호가 갈리는 향 때문에 영양제로 많이들 드시고 계십니다.

 


스피루리나 부작용.

 

 스피루리나에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이 고농축되어 있어 신장이 약한 사람들이 섭취하게 될 경우 칼슘 흡수를 방해하여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가 면역 질환 환자도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약처에서는 스피루리나 가루를 하루 티스푼 기준, 다섯 스푼 정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름부터 낯선 스피루리나에 대한 효능과 복용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고대 문명에서도 건강식으로 통했다던 스피루리나입니다. 차세대 슈퍼푸드답게 함유된 영양분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적당한 섭취량과 복용법으로 스피루리나의 효능을 느껴보는 건 어떠신가요?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